백준/Python
[백준 3085] 사탕 게임 Python
_졍_
2022. 3. 30. 21:04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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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탕 게임
티어 : Silver 3
시간 제한 : 1 초
메모리 제한 : 128 MB
알고리즘 분류 : 구현, 브루트포스 알고리즘
문제
상근이는 어렸을 적에 "봄보니 (Bomboni)" 게임을 즐겨했다.
가장 처음에 N×N크기에 사탕을 채워 놓는다. 사탕의 색은 모두 같지 않을 수도 있다. 상근이는 사탕의 색이 다른 인접한 두 칸을 고른다. 그 다음 고른 칸에 들어있는 사탕을 서로 교환한다. 이제, 모두 같은 색으로 이루어져 있는 가장 긴 연속 부분(행 또는 열)을 고른 다음 그 사탕을 모두 먹는다.
사탕이 채워진 상태가 주어졌을 때, 상근이가 먹을 수 있는 사탕의 최대 개수를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.
입력
첫째 줄에 보드의 크기 N이 주어진다. (3 ≤ N ≤ 50)
다음 N개 줄에는 보드에 채워져 있는 사탕의 색상이 주어진다. 빨간색은 C, 파란색은 P, 초록색은 Z, 노란색은 Y로 주어진다.
사탕의 색이 다른 인접한 두 칸이 존재하는 입력만 주어진다.
출력
첫째 줄에 상근이가 먹을 수 있는 사탕의 최대 개수를 출력한다.
예제 입출력


힌트
예제 3의 경우 4번 행의 Y와 C를 바꾸면 사탕 네 개를 먹을 수 있다.
Algorithm
1. 사탕의 색상을 2차원 리스트 board에 저장
2. board를 하나씩 확인하면서 행에 같은 사탕이 몇 개인지 세기
2.1. 행: board[i][j]부터 board[i][j+1]까지 같은 색이면 count + 1
다른 색이면 count 1로 초기화하고 continue
2.2. 열: board[i][j]부터 board[i+1][j]까지 같은 색이면 count + 1
다른 색이면 count 1로 초기화하고 continue
3. board를 하나씩 확인하면서 열에 같은 사탕이 몇 개인지 세기
3.1. 행: board[i][j]부터 board[i][j+1]까지 같은 색이면 count + 1
다른 색이면 count 1로 초기화하고 continue
3.2. 열: board[i][j]부터 board[i+1][j]까지 같은 색이면 count + 1
다른 색이면 count 1로 초기화하고 continue
Code
import sys
input = sys.stdin.readline
N = int(input())
board = []
for _ in range(N):
board.append(list(input().rstrip()))
# 행을 기준으로 다른 색상 교환
max_count = 1
for i in range(N):
for j in range(N-1):
# 인접한 행의 색상이 다르면 교환
if board[i][j] != board[i][j+1]:
board[i][j], board[i][j+1] = board[i][j+1], board[i][j]
# 교환했을 때 사탕의 최대 개수 체크
# 행 확인
for x in range(N):
count = 1
for y in range(N-1):
# 인접한 행의 색상이 같으면 count 증가
if board[x][y] == board[x][y+1]:
count += 1
else: # 같지 않으면 count 1로 초기화하고 다음 칸 확인
if max_count < count:
max_count = count
count = 1
continue
if max_count < count:
max_count = count
# 열 확인
for y in range(N):
count = 1
for x in range(N-1):
# 인접한 열의 색상이 같으면 count 증가
if board[x][y] == board[x+1][y]:
count += 1
else: # 같지 않으면 count 1로 초기화하고 다음 칸 확인
if max_count < count:
max_count = count
count = 1
continue
if max_count < count:
max_count = count
# 교환했던 칸 원위치
board[i][j], board[i][j+1] = board[i][j+1], board[i][j]
# 열을 기준으로 다른 색상 교환
for j in range(N):
for i in range(N-1):
# 인접한 열의 색상이 다르면 교환
if board[i][j] != board[i+1][j]:
board[i][j], board[i+1][j] = board[i+1][j], board[i][j]
# 교환했을 때 사탕의 최대 개수 체크
# 행 확인
for x in range(N):
count = 1
for y in range(N-1):
# 인접한 행의 색상이 같으면 count 증가
if board[x][y] == board[x][y+1]:
count += 1
else: # 같지 않으면 count 1로 초기화하고 다음 칸 확인
if max_count < count:
max_count = count
count = 1
continue
if max_count < count:
max_count = count
# 열 확인
for y in range(N):
count = 1
for x in range(N-1):
# 인접한 열의 색상이 같으면 count 증가
if board[x][y] == board[x+1][y]:
count += 1
else: # 같지 않으면 count 1로 초기화하고 다음 칸 확인
if max_count < count:
max_count = count
count = 1
continue
if max_count < count:
max_count = count
# 교환했던 칸 원위치
board[i][j], board[i+1][j] = board[i+1][j], board[i][j]
print(max_count)
메모리: 30864 KB
시간: 4296 ms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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