백준/Python

[백준 3085] 사탕 게임 Python

_졍_ 2022. 3. 30. 21:04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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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탕 게임

티어 : Silver 3
시간 제한 : 1 초
메모리 제한 : 128 MB
알고리즘 분류 : 구현, 브루트포스 알고리즘

 

문제

상근이는 어렸을 적에 "봄보니 (Bomboni)" 게임을 즐겨했다.

가장 처음에 N×N크기에 사탕을 채워 놓는다. 사탕의 색은 모두 같지 않을 수도 있다. 상근이는 사탕의 색이 다른 인접한 두 칸을 고른다. 그 다음 고른 칸에 들어있는 사탕을 서로 교환한다. 이제, 모두 같은 색으로 이루어져 있는 가장 긴 연속 부분(행 또는 열)을 고른 다음 그 사탕을 모두 먹는다.

사탕이 채워진 상태가 주어졌을 때, 상근이가 먹을 수 있는 사탕의 최대 개수를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.

 

입력

첫째 줄에 보드의 크기 N이 주어진다. (3 ≤ N ≤ 50)

다음 N개 줄에는 보드에 채워져 있는 사탕의 색상이 주어진다. 빨간색은 C, 파란색은 P, 초록색은 Z, 노란색은 Y로 주어진다.

사탕의 색이 다른 인접한 두 칸이 존재하는 입력만 주어진다.

 

출력

첫째 줄에 상근이가 먹을 수 있는 사탕의 최대 개수를 출력한다.

 

예제 입출력

 

힌트

예제 3의 경우 4번 행의 Y와 C를 바꾸면 사탕 네 개를 먹을 수 있다.


Algorithm

1. 사탕의 색상을 2차원 리스트 board에 저장
2. board를 하나씩 확인하면서 행에 같은 사탕이 몇 개인지 세기
2.1. 행: board[i][j]부터 board[i][j+1]까지 같은 색이면 count + 1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다른 색이면 count 1로 초기화하고 continue
2.2. 열: board[i][j]부터 board[i+1][j]까지 같은 색이면 count + 1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다른 색이면 count 1로 초기화하고 continue
3. board를 하나씩 확인하면서 열에 같은 사탕이 몇 개인지 세기
3.1. 행: board[i][j]부터 board[i][j+1]까지 같은 색이면 count + 1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다른 색이면 count 1로 초기화하고 continue
3.2. 열: board[i][j]부터 board[i+1][j]까지 같은 색이면 count + 1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다른 색이면 count 1로 초기화하고 continue

 

Code

import sys
input = sys.stdin.readline

N = int(input())
board = []
for _ in range(N):
    board.append(list(input().rstrip()))

# 행을 기준으로 다른 색상 교환
max_count = 1
for i in range(N):
    for j in range(N-1):
        # 인접한 행의 색상이 다르면 교환
        if board[i][j] != board[i][j+1]:
            board[i][j], board[i][j+1] = board[i][j+1], board[i][j]
            
            # 교환했을 때 사탕의 최대 개수 체크
            
            # 행 확인
            for x in range(N):
                count = 1
                for y in range(N-1):
                    # 인접한 행의 색상이 같으면 count 증가
                    if board[x][y] == board[x][y+1]:
                        count += 1
                        
                    else: # 같지 않으면 count 1로 초기화하고 다음 칸 확인
                        if max_count < count:
                            max_count = count
                        count = 1
                        continue
                    
                    if max_count < count:
                        max_count = count
                        
            # 열 확인
            for y in range(N):
                count = 1
                for x in range(N-1):
                    # 인접한 열의 색상이 같으면 count 증가
                    if board[x][y] == board[x+1][y]:
                        count += 1
                        
                    else: # 같지 않으면 count 1로 초기화하고 다음 칸 확인
                        if max_count < count:
                            max_count = count
                        count = 1
                        continue
                    
                    if max_count < count:
                        max_count = count
                    
            # 교환했던 칸 원위치
            board[i][j], board[i][j+1] = board[i][j+1], board[i][j]

# 열을 기준으로 다른 색상 교환
for j in range(N):
    for i in range(N-1):
    
        # 인접한 열의 색상이 다르면 교환
        if board[i][j] != board[i+1][j]:
            board[i][j], board[i+1][j] = board[i+1][j], board[i][j]

            # 교환했을 때 사탕의 최대 개수 체크
            # 행 확인
            for x in range(N):
                count = 1
                for y in range(N-1):
                    # 인접한 행의 색상이 같으면 count 증가
                    if board[x][y] == board[x][y+1]:
                        count += 1
                        
                    else: # 같지 않으면 count 1로 초기화하고 다음 칸 확인
                        if max_count < count:
                            max_count = count
                        count = 1
                        continue
                    
                    if max_count < count:
                        max_count = count
            
            # 열 확인
            for y in range(N):
                count = 1
                for x in range(N-1):
                    # 인접한 열의 색상이 같으면 count 증가
                    if board[x][y] == board[x+1][y]:
                        count += 1
                    else: # 같지 않으면 count 1로 초기화하고 다음 칸 확인
                        if max_count < count:
                            max_count = count
                        count = 1
                        continue
                    
                    if max_count < count:
                        max_count = count
                    
            # 교환했던 칸 원위치
            board[i][j], board[i+1][j] = board[i+1][j], board[i][j]

print(max_count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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시간: 4296 ms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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